HOME HOME > Research Subjects > 연구개요

연구개요

CiSTEM연구실에서는 임상면역학 분야의 연구와 줄기세포 연구가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조기관절염(early arthritis), 전관절염 (prearthritis)이 환경요인에 의해 진행관절염(advanced arthritis) 으로 진행되는 것을 연구하여 환경요인을 제어함으로써 관절염의 발생을 막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습니다. P.gingivalis에 의한 관절염 악화, Salt가 자가면역을 악화시키는 현상, 온도에 의한 관절염 영향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생활조절요법, 항균요법, 식생활요법등을 조절함으로써 관절염의 발생을 억제하고 치료하는 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이에 비해서 줄기세포는 이미 진행된 관절염 환자의 재생치료에 적용하려는 연구입니다. 이미 파괴된 관절(골, 연골)을 재생하여 환자의 관절 및 뼈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재생의학 세포치료제로서 유도만능줄기세포와 중배엽줄기세포를 도입하여 임상등급의 세포치료제 확립에 연구실의 역량을 집중 투입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의 또 다른 응용으로서 환자유래유도만능줄기세포를 연구에 응용하여 “시험관내 환자” (Disease in a Dish, Disease in a tube)의 개념을 구현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CiSTEM = Clinical immunology + STEM cell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하여 환자의 질환상태를 시험관 내에서 구현할 수 있으면 임상 전단계에서 부작용과 약효의 검증을 환자에게 직접 투여하지 않아도 예비데이터를 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앞으로 임상연구에 있어서 획기적인 안전성의 향상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자유래 iPSC 은행을 통한 전임상 연구의 활성화

기초연구 - 이행연구 - 임상적용가능성 및 개념검증

진단부터 치료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들이 본 연구실에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Anti-CCP 항체를 이용한 조기진단,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disease 분자진단 연구 플랫폼 및 치료약제 선택 플랫폼 개발, TROY 치료전략과 이중특이항체치료제를 이용한 치료방법으로 연결되는 CiSTEM 연구실의 연구 포트폴리오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부터 치료에 이르는 전분야를 망라합니다.

기초연구 - 이행연구 - 임상적용가능성 및 개념검증

현대의학에서 난치성 면역질환의 문제점과 극복을 위한 단계적 접근

현대의학에서 난치성 면역질환의 문제점과 극복을 위한 단계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