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CiSTEM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공지사항

제목 [기사] [BIOplus 2019] 스타트업 부스 탐방 : 유도만능줄기세포, 제작부터 약물 평가까지 CiSTEM
작성일자 2020-11-25
첨부파일
2019.11.15_BIOplus 스타트업 부스.pdf
[바이오타임즈] (주)시스템(CiSTEM)은 clinical immunology와 stem cell을 결합하여 만든 회사 이름과 같이


임상면역학과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를 진행중이며,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C)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유도만능줄 기세포 제작 서비스는 의뢰자 맞춤형으로 진행되어 정상인 또는 환자의 세포를 이용한다.


제작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도만능줄기세포 마커를 통한 세포주 품질 검증 서비스도 제공중이다.


더 나아가 회사는 기존에 보유중이던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의 iPSC를 기반으로 질환 모델 링 및 drug screening도 제공중이라고 밝혔다.


간세포, 심근세포, 피부세포, 신경세포, 연골세포 등 다양한 세포 단위에서 오가노이드 제작도 연구중이며,


2D 및 3D 모델에서 약물 유효성 및 독성 평가 또한 가능하다.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골다공증, 섬유화 관련 약물 유효성 평가를 위한


in vivo 모델을 보유중이며 척수손상 모델을 사용하여 신경 회복 약물 및 줄기 세포 치료제를 개발중이다.


CiSTEM은 서울성모병원 부속 연구실로, 2013년부터는 질병관리본부,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GMP시설에서 임상등급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제작에 대한 국가표준프로세스를 수립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Stanford Wu Lab과 일본 교토 대학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등 외국대학 연구소와의 유기적인 연구 네트워크도 구성중이다.


CiSTEM의 유도만능줄 기세포생산기술은 스탠포드 대학에서 재료 및 프로토콜을 직접 전수 받은 것이다.


한편, CiSTEM은 지난 5월 티앤알바이오팹과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 희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